민간기업 자체소방대 화재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

2024-03-04
소방청
조회수 192
좋아요 0
첨부파일
민간기업 자체소방대 화재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.pdf [398 KB]

민간기업 자체소방대 현장대응능력 향상!


화재구조구급 종합 전문교육과정 운영




삼성SK 하이닉스 등 민간분야 자체소방대원 총 40중앙소방학교 입교

- 4주 간 실무교육화재구조구급 등 재난대응 종합 교육훈련 구성

고층건축물 화재진압 전기차화학사고 대응 외상환자 평가응급처치법 등



중앙소방학교(학교장 김승룡)는 사업장 내 화재를 진압하고 구조구급 활동을 하기 위해 구성된 민간기업의 자체소방대를 대상으로 종합적인 현장대응 전문과정을 운영한다.

이번 교육은 화재폭발화학물질 누출 등 각종 사고 발생 시 관할 지역의 소방대가 도착하기 전 기업 자체소방대 대원들이 전문적으로 초기대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 삼성, SK 하이닉스 소속 자체소방대원 40이 교육에 참여한다.

중앙소방학교는 기존 3일 단기 과정으로 운영되던 해당 교육과정을 4주간의 전문과정으로 개편해 이달 4일부터 첫 시행한다고 밝혔으며교육에 참여하는 40여 명은 3월 4일 충남 공주시 소재 중앙소방학교에 입교하여 29일까지 교육훈련을 받게 된다.

교육훈련의 주요내용은 고층건축물 화재진압 및 소방호스 연장 실화재훈련(공동구 화재진압농연탈출화재성상관찰유류 및 탱크로리 화재진압, 3D 주수기법 및 도어엔트리동료대원 구출 전기차 화재대응 화학사고대응 맨홀수직 구조 환자 구출 및 운반 외상환자평가 및 전문응급처치법 소방시설의 이해위험물 시설의 특성과 성상 등 현장 실무중심으로 구성되었다.

김승룡 중앙소방학교장은 자체소방대 역할에 맞는 맞춤 교육을 통해 사업장별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화재·화학 사고 초기에 효과적으로 대응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 위험물 제조소 등 사업장 내 발생하는 각종 사건사고의 경우초기대응이 중요한만큼 앞으로도 적극행정을 통해 민관 협업 교육프로그램 발굴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.

각 기관의 정부혁신 보도자료 저작물은 "공공누리 1유형(출처표시)"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.
단, 사진, 이미지, 일러스트,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각 기관들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할 수 있으므로,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.

0/2000

전체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