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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가기술자격 시험 결과 피드백 서비스, 2022년 OECD 주관 공공부문 혁신사례 선정

2023-03-12
한국산업인력공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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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가기술자격 시험 결과 피드백 서비스, 2022년 OECD 주관 공공부문 혁신사례 선정

- 전 세계 고용노동 관련분야 19개 선정 사례 중 한국 사례로는 유일

- 빅데이터 기반으로 과목별 득점 결과, 교육훈련 과정, 일자리 정보 등 맞춤형 정보제공



한국산업인력공단(이사장 어수봉, 이하 ‘공단’)의 ‘국가기술자격 시험 결과 피드백 서비스’가 2022년도 경제협력개발기구(OECD) 주관 공공부문 혁신사례로 선정됐다.


경제협력개발기구(OECD) 산하 OPSI(Observatory of Public Sector Innovation)는 2011년부터 전 국가를 대상으로 공공부문 혁신사례를 공모(Call for Innovation)해 선정․발표하고 있다.


2022년 공모에는 전 세계 94개국 1,084건의 혁신사례가 제출되었으며, 이 중 선정된 고용노동 관련분야 19개 사례 중 한국 사례로는 유일하다.


국가기술자격 시험 결과 피드백 서비스는 연간 280만여 명의 응시자와 58만여 명의 합격자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된다.

  * 응시자 및 합격자 수는 2022년 기준으로, 매년 변동 가능


개인이 응시한 국가기술자격 시험의 과목별 득점 결과와 함께 유사 분야 자격과 일자리 정보 등을 제공한다. 불합격자에게는 보완할 부분과 향후 시험 일정 및 교육훈련 과정 등 정보를 제공해 지속적인 직업능력 개발을 촉진한다.


2021년 10월 측량기능사 등 3개 종목 시범 적용을 시작으로, 2022년에는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등 2개 종목을 추가해 2만 2천여 명 대상으로 제공했다. 2025년부터는 서비스 범위를 전 종목으로 확대할 예정이다.


어수봉 이사장은 “빅데이터 기반 서비스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해외에서 인정받은 사례”라며, “앞으로도 국가기술자격 운영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대국민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겠다.”라고 말했다.


한편, 혁신사례 선정 결과는 OPSI 홈페이지(www.oecd-opsi.org/innovations)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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