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사례집] 2017 행정 및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집
- 2017- 12
- 행정안전부
-
4497
-
0
< 제 목 >
2017 행정 및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집
< 분 야 >
행정제도개선분야, 민원제도개선분야 (2개분야)
< 차 례 >
- 행정제도개선분야
1. [경기도 의왕시] 전통시장 스마트화재대응시스템 구축
2. [국민권익위원회] 대입 전형료 산정기준과 사용내역이 투명해진다
3. [산림청] 민·관 협업으로 버려지는 임산물 자원화
4. [충청남도 청양군] 민·관이 함께하는 영농폐기물 처리방안 마련
5. [고용노동부] 『청년들의 기업설전』 “청년 일자리, 우리 청년들의 눈과 마음으로”
6. [기획재정부]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노후 경유차 교체 지원
7. [관세청] 세관장확인대상의 전자심사제 도입으로 기업의 무역원활화 지원
8. [농촌진흥청] 반려식물로 미세먼지 잡는다!
9. [울산광역시] 톡톡팩토리(Talk Talk Factory) 운영을 통한 청년창업 지원
10. [세종특별자치시] 한 눈에 보이는 복지자원 “내가 확인하고 기부해요“
11. [경기도 용인시] 착한 소비를 돕는 365 베이비프리마켓
12. [강원도 태백시] 한 가족이 되는 찾아가는 반찬마실
13. [전라북도 군산시] 부모교육 통합지원시스템 구축 운영
14. [경상북도 청도군] 농업인 맞춤형 전문면허 취득으로 농가경영비 절감
-민원제도개선분야
1. [경상남도 창원시] 빅데이터를 활용한 “민원사전예보제”
2. [부산광역시 동구] OneStop 개명·주소변경·상속·등기 무료대행 서비스 운영
3. [국토교통부] 스마트한 “전자계약”으로 경제적 혜택과 안심거래 보장받으세요
4. [행정안전부] 국민편의 증진을 위한 주민등록제도 개선
5. [서울특별시 광진구] 전국 최초! 위반건축물 취득세 신고납부 절차 시스템 개선
6. [법무부] 자동출입국심사 이용활성화를 통한 출입국편의 제공
7. [외교부]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여권 발급
8. [보건복지부] “비급여 가격을 비교·확인하고 병원을 선택할 수 있게 되다”
9. [기상청] 바다로의 동행(同行), 친서민 해양기상 안전서비스
10. [농촌진흥청] 음식물쓰레기 친환경적 곤충 처리의 길을 열다!
11. [대구광역시 북구]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을 위한 “청소년 바른일자리 지원사업”
12. [광주광역시 광산구] 드라이브 스루(Drive-Thru) 민원센터 설치 운영
13. [세종특별자치시] 자동차등록, 집에서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처리해요!
14. [경기도 광주시] 인·허가 등록면허세 방문민원 ZERO화!
15. [경기도 부천시] 주민중심의 주택정비 지원시스템 (AtoZ)으로 “노후주택 해결”을
16. [충청남도 아산시] 민·관협업을 통한 찾아가는 재능기부 복지상담창구 운영
17. [전라북도 부안군] 찾아가는 복지만물상 이동복지 상담실
18. [전라남도 여수시] SNS 활용 “시민 불편사항 해결 및 의견수렴”
19. [전라남도 광양시] 맞춤형 체납차량 빅데이터 서비스로 원스톱 민원안내
20. [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] 보상업무 절차 간소화 추진







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