제1기 보건복지부 2030 자문단 발대식 개최

2023-01-27
보건복지부
조회수 351
좋아요 0
첨부파일
(0127) (3-9-3) 2023년 정부혁신 실행과제-제1기_보건복지부_2030_자문단_발대식_개최.pdf [326 KB]

보건복지부 2023년 정부혁신 실행계획 추진과제

3. 소통·협력하는 선제적 정부

 "9. 국민과 소통하며 정책을 만듭니다.

    3.보건복지부 2020 자문단 운영



제1기 보건복지부 2030 자문단 발대식 개최
▪ 보건복지 정책에 대한 청년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겠습니다  


□ 보건복지부(장관 조규홍)는 1월 27일(금) 서울시티타워에서 제1기 보건복지부 2030 자문단 발대식을 개최하였다.

 ㅇ 정부는 청년의 국정참여 기회를 확대하고, 청년들에게 공직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3년부터 9개 중앙행정기관*에 청년보좌역 및 2030 자문단을 시범 운영한다.

    * 기재‧교육‧행안‧문체‧복지‧고용‧국토‧중기부 및 금융위

 ㅇ 이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보건·복지 정책에 청년들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기 위하여 지난해 12월 청년보좌역을 임용하고, 공개 서류접수 및 면접을 통해 보건복지부 주요 정책에 관심이 많고 다양한 경력과 경험*을 가진 2030 자문단원 19명도 선발하였다.

    * 대학생, 간호사, 사회복지사, 의료기관, 유치원교사 등

□ 자문단은 지난 12월 임용(별정직 6급)된 보건복지부 청년 보좌역(손윤희, 33세)을 자문단장으로 하여, 보건복지부 주요 정책에 대한 점검과 제언, 청년여론 수렴 및 전달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.

 ㅇ 자문단장인 손윤희 청년보좌역은 지역사회간호학을 전공하고 다양한 보건의료 현장에서 간호사로 근무한 경력이 있다. 보건·복지 정책에 대한 이해도와 경력을 바탕으로, 자문단을 대표하는 자문단장으로서 청년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.


□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환영사를 통해,

 ㅇ 청년 세대와 소통하는 창구로서 자문단의 역할을 강조하고, 청년의 시각에서 참신하고 혁신적인 정책 아이디어와 개선방안을 제안해줄 것을 당부하였다.

  ㅇ 아울러, 자문단의 적극적인 자문활동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.


□ 한편, 이날 발대식에서는 자문단장(청년보좌역) 주재로 1년간의 자문단 활동계획도 논의되었다.

 ㅇ 먼저, 정책 이해를 높이고 실질적 정책 제언을 도출하기 위해 ‘23년 보건·복지 업무계획 전반에 대한 교육과 분과 주제(청년복지, 인구정책, 사회복지, 보건의료)별 정책 역량강화 교육, 포럼 등을 실시한다.

 ㅇ 이후 청년복지·인구정책·사회복지·보건의료 등 4개 분과별로 자율적으로 과제를 선정하여 전문가 자문, 정책 담당자와의 간담회, 정책 현장 방문 등을 통해 정책제안 등 활발한 활동을 할 예정이다.

 

<붙임>  1. 2030 자문단 발대식 개요
           2. 보건복지부 청년보좌역 프로필 

각 기관의 정부혁신 보도자료 저작물은 "공공누리 1유형(출처표시)"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.
단, 사진, 이미지, 일러스트,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각 기관들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할 수 있으므로,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.

0/2000

전체댓글